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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0 오후 10:50:58 입력 뉴스 > 사회생활

똑똑해진 2호선 새전동차를 소개합니다…주목할 기능은?



서울 지하철 2호선 신형전동차 외관

서울 지하철 2호선 신형전동차 외관

 

 

낡고 오래된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새전동차로 바뀝니다. 서울 지하철은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노후화로 인한 사고가 자주 일어나면서 새전동차 교체 논의가 계속돼 왔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말까지 2호선 노후전동차 200량을 우선 교체 완료한다고 밝혔습니다. 신형전동차에는 충돌안전장치, 공기질 개선장치 등 안전성과 쾌적성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새롭게 바뀐 신형전동차 ‘내손안에 서울’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서울교통공사는 2·3호선 노후전동차 610량 중 2호선 200량을 올해 말까지 우선적으로 교체 완료한다. 1차 교체대상 200량 중 180량은 도입됐고, 나머지 20량은 12월 초 반입을 앞두고 있다.

 

시운전을 끝내고 실제 영업운행(영업거리 72만km)에 투입된 120량은 지금까지 5분 이상 지연된 장애가 단 한 건도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5년부터 2·3호선 노후전동차를 신형전동차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2~3차 교체대상 410량은 2022년까지 점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신형전동차 객실 내부

서울 지하철 2호선 신형전동차 객실 내부

 

이번에 도입된 전동차에는 승객의 안전을 위한 신기술이 적용돼 안전성과 쾌적성이 대폭 강화됐다.

 

 ‘충돌안전장치’를 설치해 열차의 충돌이나 추돌이 발생했을 때 차량 간 연결기의 충격 흡수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국내 최초로 ‘공기질 개선장치’를 설치하여 미세먼지(PM10)를 모니터링하고 제거할 수 있는 환기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국가 검사기관 및 제작감독 전문기관을 거치는 6단계 품질안전 검증 시스템을 적용해 철도 선진국인 유럽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신형전동차에는 ‘스마트 실시간 통합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한 사고 복구가 가능해진다.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고장정보가 LTE 무선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종합관제센터와 차량기지에 전송된다. 전동차 운행과 고장정보는 빅데이터로 관리돼 예방정비에 활용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1~3차에 걸쳐 신형전동차 610량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쟁입찰을 통해 1,772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발주가 총 7,177억 원 대비 낙찰가 총 5,405억 원으로 75.3% 수준이다.

 

2000년 이후 국내 철도차량 제작사 독점으로 전동차 구매 낙찰률은 99%에 달했으나, 경쟁입찰을 통해 예산절감을 거뒀다.

 

서울교통공사는 “향후 4·5·7·8호선 노후전동차 1,304량도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지속적으로 교체해 나갈 예정”이라며 “안전성과 경제성을 모두 확보한 고품질의 전동차가 제작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서울교통공사 차량계획처 02-6311-9606

 

 

내 손안에 서울

 

 

 

편집국(sdmi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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